지역이미지와 지역원산지 효과
2009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| 한국마케팅학회 | 12 pages| 2009.10.13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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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국내 사과산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사과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지역의 원산지효과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. 특히 해당 지역의 사과를 원료로 활용한 소재 원산지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다. 구체적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.
첫째, 원산지에 대한 평가, 특히 소재의 원산지에 대한 평가가 사과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입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. 특히 기존의 원산지 효과 연구들이 단순히 원산지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어떤 제품평가가 이루어지는가의 결과에 초점을 둔 반면(이문규, 홍성태 2001), 본 연구는 그런 효과가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인지적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.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목표시장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구입의사를 높이는 것이다. 이와 관련하여 최근의 연구흐름은 한편으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와, 또 다른 한편으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. (Aagrwal and Teas 2001) 이러한 연구흐름은 반영하여,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(Perceived value)와 지각된 위험(Perceived risk)의 매개효과를 통해 원산지 효과를 살펴보고 있다.
목차
I. 서 론

II.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
1. 원산지효과(COO: Country of Origin Effects)
2.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가치
3.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위험
4. 지역이미지(place image)

III. 연구방법
1. 연구대상 및 표본
2. 변수의 정의 및 측정

IV. 연구결과
1. 측정변수 신뢰성과 타당성

V. 결론
1. 연구결과 요약
2. 연구의의 및 한계

참고문헌
지역이미지 지연원산지효과 지각된가치 지각된위험 사과와인 원산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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